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승수 효과

by 경제상식자 2024. 11. 13.

₩승수 효과는 초기 지출 증가가 어떻게 경제의 총 소득과 생산량의 전반적인 증가로 이어지는지를 설명해주는 경제 개념입니다. 본질적으로 한 사람이 돈을 쓰면 그 사람과 그들이 구매한 회사에만 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며 이는 경제 전체에 순환하고 다른 사람들의 일련의 추가 지출로 이어져 초기 영향을 증폭시킵니다. 

 

승수 효과의 작동 방식

승수 효과의 작동방식으로는 초기 지출 투입, 소득 증가 및 후속 지출, 경제활동의 연쇄반응 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초기 지출 투입에서 승수 효과는 경제에 대한 초기 지출 투입으로 시작되는데 이는 정부 투자, 기업 지출, 혹은 소비자 구매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정부가 새로운 인프라 구출에 투자하는 경우 이 지출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근로자에게는 임금을 지급하는 것이 있습니다. 소득 증가 및 후속 지출의 경우 프로젝트를 위해 고용도니 근로자의 소득이 높아지면 상품과 서비스에 더 많은 지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지출은 다른 기업의 수입을 증가시키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근로자를 고용하거나 추가 공급품을 구매하여 경제의 수입과 지출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제활동의 연쇄 반응은 새로운 지출이 발생할 때마다 더 많은 수입이 발생하고 이는 추가 지출로 이어지는데 각 라운드 지출은 이전 지출보다 작지만 여전히 전반적인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사이클이 계속되어 이러한 누적 과정을 경제학자들은 승수 효과라고 부릅니다. 

 

승수 효과 계산

승수 효과 계산은 초기 지출 증가가 전체 경제 생산량의 더 큰 증가로 이어지는 방식을 추정합니다. 즉 승수 효과는 승수 공식을 사용하여 정량화 되는데 승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승수=11 - MPC₩text(승수) = ₩frac{1}{1 - MPC}승수 = 1 - MPC1

여기서 MPC(한계 소비 성향)는 사람들이 지출하는 추가 소득의 비율을 말합니다. MPC가 높을수록 더 큰 승수효과가 발생하는데 이는 더 많은 소득이 저축되기보다는 경제에서 재소비됨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승수 효과의 중요성

승수 효과는 목표 지출이 경제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데 정부가 수요를 자극하고 경제 회복을 돕기 위해 지출 증가와 같은 재정 정책을 자주 사용하는 것은 경기 침체기에 특히 중요합니다. 승수 효과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정책 입안자는 지출이 전체 경제 생산량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추정하여 투자 혜택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승수 효과는 초기 지출 금액이 경제 활동의 큰 증가로 이어져 장기적인 경제 성장을 지원하는 소득과 지출의 순환을 어떻게 만드는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