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률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경제상식자 2024. 11. 2.

실업률은 일자리를 갖고 싶어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여주는 숫자입니다. 이는 한 국가의 경제가 얼마나 강한지 약한지를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신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업률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직업 시장의 건전성과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는 데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 알게됩니다. 이를 분석하여 이 숫자가 의미하는 바와 이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실업률이란 무엇일까요?

실업률은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고 있지만 찾을 수 없는 사람들의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근로자 100명 중 10명이 일자리를 찾지 못한다면 실업률은 10%입니다. 정부는 고용 시장을 추적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하지만 직업이 없는 모든 사람이 실업률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므로 실업률에 집계되려면 적합한 일자리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고 있어야 합니다. 실업률의 숫자는 사람들이 쉽게 일자리를 찾고 있는지 아니면 취업 시장에 어려움이 있는지를 알려주는 경제의 주요 척도입니다. 

 

실업률이 왜 중요한가요?

실업률은 고용 시장, 더 광범위하게는 경제 건전성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공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척도입니다. 실업률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제 건전성 지표 : 실업률은 경제가 얼마나 잘 돌아가는지 직접적으로 반영하며 높은 실업률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기업이 새로운 직원을 고용할 만큼 충분히 잘 운영되지 않거나 비용 절감을 위해 직원을 해고 한다면 이는 가계 소득 감소가 지출 감소를 의미하고 결국 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경제 성장을 둔화시키게 됩니다. 반면에 낮은 실업률은 일반적으로 일자리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건강하게 잘 성장하는 경제를 의미합니다. 
  • 개인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 실업자에게 일자리를 찾는 것은 모든 것을 의미할 수 있는데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본인과 가족에게 재정적 스트레스로 이어지며 이는 전반적인 복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정부 및 기업 결정에 대한 영향 : 정부, 중앙 은행 및 기업은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실업률을 면밀히 관찰합니다. 실업률의 비율이 높으면 정부가 공공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실업 수당을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 개입할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의 경우 지출과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금리를 낮출 수 도 있습니다. 반대로 실업률이 너무 낮고 기업이 근로자를 찾을 수 없다면 임금이 인상되고 인플레이션이 증가하여 모든 사람의 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지출과의 연결 : 실업률이 낮아지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 할 수 있는 소득이 많아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소비자 지출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지출은 기업을 지원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여 성장 순환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실업률이 높으면 소비자 지출이 감소함으로써 이는 경제를 더욱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심리적 영향 : 높은 실업률은 소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사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자리를 찾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낙담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업률은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실업률은 경제의 건전성을 보여주는 거울과 같습니다. 수치가 높으면 일반적으로 기업이 더 많은 사람을 고용 할 수 없기 때문에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로인해 일자리가 줄고 사람들이 지출에 소극적이게 되므로 이는 경기 둔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낮은 실업률은 기업의 고용이 높아지고 사람들의 소비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다른 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매우 이상적인 실업률은 균형 잡힌 실업률로써 경제가 건강하고 일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충분한 일자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한마디로 실업률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지 경제가 잘 돌아가는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중요한 숫자입니다. 이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정부는 필요할 때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를 지원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